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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3-08-07 09:54
[지식정보화] 조직 정보화 단계 및 효과
 글쓴이 : 최고관리자
조회 : 5,821  
급변하는 기업환경과 정보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업의 투자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델, 월마트, 아메리칸 항공 등 외국기업은 1980년에 정보기술을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기 시작하였고 국내에서는 삼성 SDS, LG, POSCO, KOTRA 등이 조직혁신에 성공하였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기업의 혁신은 크게 기술(제품)혁신, 관리(업무)혁신, 행태(마인드)혁신으로 구분하며 정보기술의 활용이 이들 혁신을 추진하는데 근간이 되고 있습니다. 조직정보화의 단계와 효과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중소기업정보화 백서 참조]
 
정보화 추진단계
 
① 1단계 (Online Presence) : 기업이 온라인상에서 공급자와 고객에게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며, 전자적인 경로를 통하여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하는 단계이다.
② 2단계 (Online Business) : 고객, 공급처와 기본적인 정보의 교환에 있어서, 전통적인 미디어(전화, 팩스)를 대신하여 새로운 온라인 경로를 사용하는 단계이다.
③ 3단계 (Integrated Online Business) : 공급업체, 고객 측면에서의 주요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해 전자적인 경로를 사용하며, 전자적인 경로가 기존의 정보시스템과 통합이 이루어져 있는 단계이다.
④ 4단계 (Advanced Online Business) : 기업이 e-비즈니스 인프라를 개발하거나 e-비즈니스를 활용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발 또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단계이다.
⑤ 5단계 (Full e-Business) : e-비즈니스를 이용하여 기업 핵심역량에 초점을 맞추고, 파트너 그리고 고객 사이에서 완벽한 통합을 달성하는 단계이다.
 
조직정보화의 효과
 
생산성 향상
 
□ 업무의 자동화, 표준화를 통해 생산성 향상
 
ㅇ 최근의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ERP Systems) 등은 글로벌 기준의 우수한 업무 시스템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정보시스템이기 때문에 이러한 시스템의 채택은 기업의 업무를 큰 비용 없이 일시에 국제적 수준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업무 처리를 디지털화 함으로써 노동력 투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채널의 단축은 관리상의 비효율을 제거
 
□ ERP나 전자 구매 등의 IT 기술 기반의 기업전산 시스템은 원가관리의 틀을 제공하고 온라인 경매 등의 다양한 전자시장을 통해서 과잉 제품 재고의 신속한 판매를 통해 기업의 유동성을 개선
 
ㅇ 지식 경영 시스템, 온라인 교육 시스템 등은 중소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인력 개발 여력을 확대하여 노동의 질을 높이고 장기적인 생산성 향상의 토대를 제공
 
조직경영의 투명성 제고
 
□ 모든 기업들이 공급망 관리 또는 고객 관리 시스템의 IT 시스템 체계 하에서 보다 긴밀하게 연결되어 클러스터 경쟁을 하기 때문에 이러한 B2B에의 참여는 필연적으로 전자 문서에 의한 증빙을 통한 투명경영의 기반을 조성
 
ㅇ 정보화의 촉진과 신용카드, 온라인 이체, 전자 화폐 등의 지불수단이 확대됨에 따라서 사회적으로 기업이 보다 투명하게 되는 환경이 조성
 
ㅇ ERP 등의 전사적 통합(EAI: 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은 한 부문의 오류 테이터나 투명하지 않은 자료는 회사 전체 시스템의 효율에 지대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고 다른 부문의 시스템에 의해 확인될 가능성도 높아짐에 따라 기업 투명성의 확보를 더욱 가속화 할 것임
 
⇒ 오늘날 보다 투명한 경영을 요구하는 많은 환경변화와 재원 관리의 투명성 확보가 중요한 기관에서는 시장의 참여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공급해야 함. 또한 NGO 등의 시장 감시가 강화 되는 현실에서 투명성의 개선을 기업의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이해하고 명시적인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성장의 기반을 담보하는 것임.
 
글로벌 시장잠재력 증대
 
□ e-비즈니스는 기업활동의 시공간을 확장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신규 시장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경 없는 사이버 공간의 특징으로 인하여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게 하여 막대한 시장 잠재력을 제공함
 
ㅇ e-비즈니스는 기존의 매체와는 달리 큰 비용 없이 지면 또는 시간의 제약 없이 고객에게 상품 및 기업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
 
- 풍부한 콘텐츠 정보를 제공하고 온라인을 통한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여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보다 매력적으로 만들 수가 있다. 온라인 광고나 위치정보서비스(Location-based Service) 등은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필요한 장소에, 필요한 때에 제공하여 보다 효율적인 광고 효과를 창출
 
ㅇ CRM은 고객의 소비특성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여 기존 고객에게 교차판매 또는 Up-sale을 가능케 하며 따라서 고객 일인당 매출액 증대를 통한 수익성 개선과 다양한 상품의 판매를 가능하게 함
 
- CRM 및 eCRM은 고객별 Customization을 가능하게 하여 서비스를 일상 상품화 (commoditization)를 피하여 경쟁의 위험을 완화시키는 효과도 거둘 수 있고 특히 많은 디지털 상품은 한계 생산 비용이 거의 없고 무한대의 조합이 가능, 최근에 온라인 커뮤니티는 좋은 예임
 
전사적 차원의 정보화 성숙도 평가
 
정보화의 성숙도에 대해서는 아래 그림을 기본 모델로 평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정보화 성숙도 평가를 위한 체크리스트
단 계
e-비즈니스 활동
Y/N
온라인
접근
1. 마케팅 활동을 위해 고객데이터를 온라인 매체를 통해 수집
 
2. 공급업체와의 의사소통수단으로서 e-메일을 활용
 
3. 온라인 매체를 통해 제품/서비스 정보를 제공
 
온라인
비즈니스
4. 온라인 매체를 통해 제품/서비스의 주문이 가능
 
5. 사업파트너와의 거래를 위해 필요한 주문서, 배송통지서, 송장 등의 서류/문서를 온라인상에서 작성 및 교환
 
6. 자재/제품 출하 관련 정보를 온라인으로 제공해 줌으로써 창고나 공급 업체에서 자체적으로 출하전표 등을 작성
 
통합
온라인
비즈니스
7. 온라인 판매가격이 오프라인의 할인판매가격을 실시간으로 반영
 
8. 제품/서비스의 주문 및 대금결제가 온라인 매체를 통해 접수되며, 이를 위한 시스템이 기업 전체의 주문처리 시스템과 완전 통합
 
9. 고객이 직접 온라인으로 제품가격, 재고량, 주문처리상황 등에 대한 최신정보를 조회할 수 있도록 재고 및 제품목록 관리시스템을 온라인 매체와 통합
 
10. 구매시스템이 재고, 생산 및 회계시스템과 완전 통합됨으로써 실제로 공급업체와의 온라인 커뮤니케이션만으로 구매 시행
 
11. 공급망관리시스템(SCM)은 서로 다른 종류의 데이터 양식과 시스템을 사용하는 사업파트너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지원
 
12. 온라인 매뉴얼, 온라인 질의응답, 전화 상담센터와의 통합 등을 통하여 고객의 요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온라인 고객지원 시스템을 구축
 
온라인
비즈니스
성숙화
13. 기업 내외부에 걸쳐 있는 공급만 전체의 재고수준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온라인 기술을 활용
 
14. 잠재적 공급업체들이 온라인으로 기업의 구매물품에 대한 요구사항을 열람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입찰에도 참여
 
15. 공급업체와 온라인으로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하는 등의 인프라 공유를 실현하여 공동비용 절감을 실현
 
16.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고객이 직접 제품/서비스의 내역을 수정하거나 구성함
 
17. 시장 및 고객의 요구를 예측하고, 이를 바탕으로 특정 고객이 원하는 마케팅 정보와 제품을 제공할 목적으로 온라인 매체를 활용
 
e-비즈니스
최적화
18. 핵심 자재의 조달이 최종 고객의 요구에 의해 자동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마케팅 및 고객관리 프로세스를 공급망관리시스템(SCM)과 통합